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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병원마케팅 5분 칼럼] 우리병원에 왜 오셨어요? 3탄 - 내원동기 결과값 적용방법



[병원마케팅 5분 칼럼]

우리병원에 왜 오셨어요? 3탄

내원동기 결과 적용 방법



















내원동기 결과값을 이용해서 마케팅과 직원교육에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까?









대부분의 병원에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

1위와 2위를 차지하는 내원동기는

진료스텝의 우수성과 전문적인 진료서비스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뻔히 아는 답, 누구나 예상할 수 있었던 답을

우리는 또 다시 설문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브랜드 포지셔닝이 제대로 된 병원

위처럼 1위, 2위의 결과값이 진료스텝의 우수성과 전문적인 진료서비스로

도출되는 병원은 브랜드 포지셔닝이 제대로 된 곳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둘째, 진료비 저항이 낮은 병원

역으로 보자면 진료스텝의 우수성과 전문적인 진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고객들의 진료비 저항이 낮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료스텝의 우수성과 전문적인 진료서비스는

가장 바람직한 내원동기의 구성요소입니다.











1. 전문적인 진료서비스

2. 진료비

3. 입지의 편리성

4. 프로모션이벤트

5. 치료후기

6. 최신의료장비 및 친절한 진료과정

7. 진료스텝의 우수성


만약 7가지 내원동기 분류에 대한 결과값이 너무 골고루 나와있어

어느 하나 뾰족하지 않다거나

또는 1위와 2위의 내원동기 비율이 50%이상이 아닐 때

고객이 가지고 있는 가격저항이 내원을 멈추게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는

보편재 상품처럼 가격만 저렴하다고 해서

많은 내원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가끔 미용성형 중에서도 비 수술과 시술아이템 등의

가격이 주는 영향으로 내원동기 우선순위에 혼란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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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필자의 경험으로 봤을 때, 가격에 대한 이벤트로

대폭적인 문의가 발생하는 병원 또한 진료서비스와 진료시스템의

우수성에 대한 내원동기가 확실한 병원들이었습니다.

 

확실할수록 신환뿐만 아니라 기존고객들에서 이어지는

소개고객까지대폭적을 문의가 일어났습니다.


그렇기에 여전히 의료기관이 노력해야 하는

병•의원의 핵심 콘텐츠는 전문화된 진료서비스와 의료진의 우수성입니다.













끝으로 신규환자들의 진료문의가 있을 때!











환자가 질의한 진료에 대해


①전문화되고 차별화된 의료서비스가 무엇인지

②우리병원의 진료스텝의 우수성은 무엇인지에


대한 프로필을 200자 이내의 텍스트로 정리하여

상담전화의 종료와 함께(내원여부에 관계없이)

환자의 휴대폰번호로 LMS문자로 발송해

강력한 입소문을 불러올 수 있는 동기를 계속적으로 제공해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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