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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고객분석에서 중요한 2가지!!


병원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물론 환자가 찾아오고 싶은 병원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병원마케팅에서 고객분석은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있습니다.


고객분석에서 중요한 2가지는


1. 고객관계관리 발전

2. 고객관계 흐름


이 두가지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관계관리(CRM)이란?


고객(환자)관계를 관리하기위해 현재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데이터 세분화를 실시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 유도하고고객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병원마케팅에서 빼놓을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CRM이라 하면 그저 차트에 고객정보를 입력하는것과,

신규고객 확보와 재구매 유도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마케팅에서 이 것 마저도 안하는 병원들이 많다는것이 현실입니다.


중요한것은!! 


기존단계에서 다음단계로 고객을 발전 시키는 것입니다.



고객관계관리에는 6가지 발전과정이 있습니다.


잠재고객 : 즉각적인 구매력은 없지만 우리 병원에 관심이 있는 고객

가망고객 : 잠재고객에서 발전된 상태로 가까운 시일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

신규고객 : 우리병원의 서비스 또는 상품을 구매해 첫 거래관계를 맺은 고객

재구입고객 : 고객의 이탈을 방지해 재구매 유도에 성공시킨 고객으로 반복적이 된다면 

                    단골고객으로발전시킬 수 있는 고객

단골고객 : 구매가 반복된 고객, 어느정도 충성도를 기대할 수 있음

충성고객 : 단골을 넘어서 절대적 충성도를 보여줌과 동시에 소개환자까지 

                 유치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고객


이렇게 고객관계관리의 발전이 이루어져야 

잠재되어있던 병원마케팅에도 효과가 찾아 올 수 있습니다.





고객관계의 발전 후에는 

고객 관계의 흐름 역시 중요합니다.




잠재고객을 발굴하는 솔루션

잠재고객을 가망고객으로 만들어내는 병원마케팅

가망고객을 신규고객으로 변환시키는 장치

신규고객의 재구입 유도그리고 이탈방지를 통해

궁극적으로 병원의 매출을 성장시키는 단골고객으로 만드는 노하우

신규고객을 지속적으로 창출해내는 충성고객의 포지션까지


이 모든 것은 병원마케팅이 

원활한 고객관계의 흐름 속에서

지속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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