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성공사례] 지방 한의원들이 유독 강한이유? 한의원마케팅일까? 병원세미나를 통해 알아보자!




[병원마케팅 성공사례] 지방 한의원들이 유독 강한 이유?






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한방의료기관 평균 연간 진료비는

서울 1억 2,900만원인데 비해

전남은 2억 9,200만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 2.3배나 격차가 벌어진 금액입니다.


그렇다면 지방 한의원이 잘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력 좋은 한의사들이 전부 지방으로 갔을까요?

아니면 갈 병원이 그 곳 밖에 없는 것일까요?

정말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지방한의원들이 유독 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연세 많은 어르신들의 충성도 때문일까요?

하지만 실제 지방 한의원들의 고객 평균 연령대를 조사해보면

생각했던 바와는 다르게 대부분의 고객이 40대에

머물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아니면 주변에 병원이 없어서 일까요?

저희 리얼메디에 문의를 주는 병원장님들은

가끔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주변에 좋은 병원이라도 개원을 하면 거기로 갑니다.'

-

그렇다면 좋은 병원은 무엇일까요?

최신시설? 우수한 의료진? 합리적 가격을 제공하는 병원?

우리병원은 그럼 좋지 않은 병원인가요?

환자들이 그러한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아마 3차 의료기관으로 떠났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방 한의원이 유독 강한 이유는?


바로 고객관계관리(CRM)입니다.

지금 바로 우리병원의 고객DB를 들여다보세요.

-

평균적으로 개원한지 5년이 넘어가면

꾸준이 고객DB를 관리했을 경우

평균적으로 3,000개 이상의 DB값을 가지게 됩니다.

절대 작은 값은 아닙니다.

-

실제 지방한의원들의 DB를 분석해보면

가족 구성원 A를 시작으로

부모님과 자식이 내원을 하는 경우가 다반사였고

더 나아가 그 부모님의 지인이 함께 오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이런 데이터는 CRM관리를 잘한 병원일 경우

좀더 확실히 알 수 있는 사실입니다.

-

지인에게 추천하고, 그 이전에 가족에게 먼저 추천하는 병원!

지방 동네한의원의 성공여부 = CRM마케팅의 효과

이렇게 봐도 무방할 것입니다.

이것이 고객관계관리(CRM) 병원마케팅의 중요성입니다.







그렇다면 CRM 마케팅은 무엇이고

병원마케팅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그를 통해 정보를 분석하고,

병원마케팅 정보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고객의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객의 흐름은 무엇일까요?



재고객 > 가망고객 > 신규고객 > 재구매고객 > 단골고객 > 충성고객

이 일련의 고객흐름을 만드는 것입니다.

잠재고객을 가망고객 단계로 넘기고,

신규고객을 재구매고객으로 만드는 방법!

-

30대의 고객층을 40대의 고객층으로

그대로 유지시키는 관계마케팅

가족구성원을 가족으로 확대시키고

주변 인맥까지 끌어오는 확산마케팅

이것이 전부 가능한 병원마케팅이 바로 CRM마케팅입니다

-

CRM에 대해 많이들 하시는 오해는

프로그램에 입력한다는 것

가지고 있는 DB에 문자를 발송한다는 것

국한된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저 흐름을 원형으로 만들면

끊임없는 가치를 창출하는 병원의 원동력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충성고객은 또 다른 잠재고객을 불러오니까요





그렇다면 저 원형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병원이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는 노하우가 궁금하십니까?

우리 병원의 매출이 불안정한가요?

CRM 마케팅의 부재 때문일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진짜 CRM마케팅을 만나보세요!

리얼메디 DB CRM마케팅 세미나

PC버전(클릭)

모바일버전(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