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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병원광고 없이 성공할 수 있을까? 병원컨설팅업체에서 공개하는 병원마케팅성공사례와 병원고객관계관리에 관한 병원세미나




병원광고 없이 성공할 수 있을까? 




▶병원 고객관계관리 중요하지만 체계적으로 배우기 힘든 실정


환자를 위한 병원인가? 병원을 위한 환자인가?

병원에서 고객관계관리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점차 강조되어져 가는 부분이지만 실제 체계적으로 배우기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내로라하는 많은 기업에서는 고객중심경영, 소비자중심경영이라며 고객관계관리에 대해 필사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CRM이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CRM은 단순 전산프로그램 입력? 문자서비스?

고객관계관리(CRM)의 참 의미가 오인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저 단순 전산프로그램 입력, 병원고객에 대한 문자서비스 등으로만 국한시켜버리고 있는 마당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CS활동이라고 단정짓기에는 고객관련자료 분석을 통한 병원마케팅 등의 많은 것들이 집합되어 있는 분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불가능'이라는 말은 CRM을 잘 이해하지 못했거나 의료분야에서 나오는 고객관리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생고객을 만들고, 이탈률을 최소화하는 긴밀한 관계유지

고객관계관리는 장기적으로 긴밀한 관계유지를 위해 돌아갑니다. 병원의 지속적인 성장의 구심점을 만드는 평생고객을 만들고 불황에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 이탈률을 최소화하는 관계병원마케팅은 병원의 다음세대에서 절대 빼놓기 어려운 병원마케팅입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면 간간히 '큰 기업도 아니고 동네의원에서 필요할까?'라는 질문이 들려옵니다. 개원한지 5년 차만 되어도 꾸준히 모은 고객 DB는 대략 3,000건 정도가 됩니다. 과연 이 수치가 작은 수치일까요? 






▶그렇다면 우리 병원의 고객관계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고객관계의 흐름이 원활해야 합니다

고객관계의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병원에 맞는 흐름을 생각해보면 됩니다. 일단 CRM의 기본적 질문부터 시작하자면 3가지 질문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Q. 우리병원의 고객은 누구인가?

Q. 어떤 고객이 우리병원의 소중한 고객인가?

Q.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우리병원의 가치는 무엇인가?

위에 대한 대답이 명확하다면 또한 그 대답에 대한 이유와 분석이 객관적이고 타당하다면 이미 우리병원은 고객관계관리가 우수한 병원입니다. 하지만 대답자체를 모호하다면 다음 질문에 한번 답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병원의 고객흐름은 원활합니까?

아래 그림을 보며 우리 병원의 흐름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병원의 흐름에 대입해 보았을 때 어떤 부분이 문제인가 그 부분에 대한 솔루션이 떠올라야 합니다. 병원의 성장으로 가는 쉽게 말해 병원의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위한 행동은 고객을 다음단계로 진화시키는 것입니다. 과연 우리병원은 잠재고객을 가망고객으로 신규고객을 충성고객까지 이동시킬 역량이 있습니까?










우리병원의 흐름과 함께 비교해 보았을 때 아래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Q. 우리병원의 고객흐름(고객 단계이동)이 원활합니까?

Q. 어느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까?

Q. 그 부분에 해당하는 솔루션을 갖고 계십니까?


위와 마찬가지로 위에 대한 대답이 명확하지 않다면 실력 좋은 병원마케팅대행업체를 대려 오더라도 신규고객 단계에서 혹은 재구입고객 단계에서 흐름이 막힐 수 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병원마케팅에 일시적 효과밖에 기대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무분별한 병원마케팅 비용 지출만 있을 수 있습니다. 흐름이 원활해야 잠재고객 발굴부터 충성고객까지 흘러갈 수 있습니다.



고객흐름을 원활(고객단계의 이동) 왜 중요할까?

그렇다면 고객관계관리에서 고객의 흐름은 왜 중요할까요? 쉽게 말해 장점은 3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고객 이탈률 감소로 인한 고객 확보비용감소

둘째, 고객니즈 분석을 통한 전략적 마케팅 투자기준 획득

셋째, 저가 제품 관계에서 고가 제품으로 이동시켜 고객 로얄티 기대가능

결과적으로 고객관계관리의 무한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객관계의 무한흐름은 병원의 성장엔진

고객관계의 무한한 흐름은 멈추지 않는 병원의 성장엔진입니다. 궁극적으로 소개환자를 만들어내는 충성고객을 통해 또 다른 잠재고객을 발견해 낼 수 있습니다. 리얼메디에서는 병원의 자체적 성장을 위해 많은 솔루션을 연구했습니다. 600여 개의 병•의원 마케팅 병원컨설팅을 통해 무엇이 좀 더 효과적일지 이런 진료분야에는 어떤 솔루션이 좀 더 효율적인지 산출한 데이터를 통해 막대한 노하우를 알게 되었습니다. 병원마케팅 대행업체와는 다르게 병원이 지속적으로 잘 될 수 있는 솔루션을 찾는데 목적을 두고 달려왔습니다. 해마다 의료시장의 경쟁이 과열됨에 따라 고객관계관리가 궁극적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고 그래서 이번 2017년에는 이런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CRM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질문이 많은 고객관계관리, 우리병원엔 무엇이 맞을까?

분명히 질문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병원에 대한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그건 우선적으로 우리병원에 대한 정보분석 없이는 대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리얼메디에서는 초반에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기준점을 잡아야 하나를 알려드립니다. 쉽게 말해, 잡은 물고기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단편적인 솔루션을 통해 일시적 효과는 거두실 수 있겠지만 이 솔루션이 왜 필요했나 라는 대답을 함께 드려야만 병원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관계관리(CRM)세미나를 통해 얻어가는 시너지 효과


CRM + 병원마케팅 시너지효과

중복 병원마케팅 감소

전략적 병원마케팅 상품기획가능

비용절감(불필요한 병원마케팅 비용 투자 방지)


CRM + 병원마케팅 + 병원MOT

예약 전환율 증가로 인한 전체 매출상승

직원들 개인별 역량강화로 인한 토탈 병원마케팅 가능

병원브랜딩의 우수화 ,지식경영가능

조직적 학습으로 인한 인바운드 접촉대응 가능

→결과적으로 고객중심 병원브랜드 관리가 가능해짐



▶지속적 경쟁우위를 점유하기 위한 해답은 CRM입니다


빅데이터, 빅데이터 말들 하지만 실제로 중요한 것은 분석과 실행입니다

현재 점차 팽창되어가며 성숙해져 가는 의료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점유하기 위한 방법은 CRM이라고 생각합니다. 빅데이터, 빅데이터 다들 말은 하지만 실제로 중요한 것은 우리병원 고객에 대한 분석과 솔루션에 대한 실행입니다.


우리병원의 고객관계관리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무엇이 문제이며 이 단계에 해당되는 솔루션은 무엇인지 과연 그 솔루션을 대입했을 때 나오는 아웃풋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리얼메디 CRM세미나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누구에게 좋을까?

개원하기전이라면, 혹은 개원을 꿈꾸고 있다면 병원브랜딩계획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개원 5년차라면 10년 후 를 내다볼 수 있는 전략수립이 가능할 것입니다

병원마케팅 실무자, 혹은 그 관계자라면 별도의 비용지불 없이 효과적인 아웃풋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최소 2천만원짜리 병원컨설팅에서만 공개했던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사실 고민 많이 했습니다. 질문이 많을 것을 예상하기 때문에 매월 선착순 15명 소규모로만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