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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고객관계관리 분석없는 병원마케팅이 효과없는 2가지 이유와 병원마케팅 성공사례



고객관계관리 분석없는 병원마케팅이

효과없는 2가지 이유와 병원마케팅 성공사례





고객관계관리(CRM)란 말 그대로 고객(환자)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현재고객과 잠재고객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해 병원마케팅 정보로 변하는 경영기법을 의미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 CRM이라 하면 그저 차트에 고객정보를 입력하고 끝내는 정도의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또는 규고객확보와 재구매 유도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지만. 그마저도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 병원의 현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병원마케팅에 있어 고객관리를 빼놓고는 큰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습니다. 이유는 왜일까요? 쉽게 말해, 고객관리 없는 병원마케팅은 일시적 효과밖에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다음 그래프를 봐주세요.











고객관계관리를 병원마케팅에 적용시켜 가장 간단하게 표현해보자면

기존단계의 고객을 다음단계의 고객으로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위의 단계를 보면

잠재고객 > 가망고객 > 신규고객 > 재구입고객 > 단골고객 > 충성고객 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잠재고객 : 즉각적인 구매력은 없지만 우리병원에 관심이 있는 고객

가망고객 : 잠재고객에서 발전된 상태로 가까운 시일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

신규고객 : 우리병원의 서비스 또는 상품을 구매해 첫 거래관계를 맺은 고객

재구입고객 : 고객의 이탈을 방지해 재구매 유도에 성공시킨 고객으로 이것이 반복되면 단골고객으로 발전시킬 수 있음

단골고객 : 구매가 반복된 고객, 어느정도 충성도를 기대할 수 있음

충성고객 : 단골을 넘어서 절대적 충성도를 보여줌과 동시에 소개환자까지 유치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고객, 또는 그런 고객





위의 단계를 보며

우리 병원의 고객단계가 막힘 없이 발전을 이루고 있는지 보이십니까?

혹은 어느 단계에서 발전이 어려운지 문제점이 보이시나요?

아니면 그마저도 그림이 그려지지 않으신가요?





- 지금 우리병원의 문제점은 어느 부분입니까?

또한 특정 단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그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병원마케팅)을 갖고 계십니까?

지금 우리병원은 어떻습니까?




다음단계로 발전시키지 못하는 고객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병원마케팅의 지속적인 효과를 거두기가 어렵습니다. 지속적인 단계발전을 통해 아래 그래프처럼 끊임없이 흘러가는 고객관계관리 바퀴를 만들어야 합니다.









잠재고객을 발굴하는 솔루션

잠재고객을 가망고객으로 만들어내는 병원마케팅

가망고객을 신규고객으로 변환시키는 장치

신규고객의 재구입 유도그리고 이탈방지를 통해

궁극적으로 병원의 매출을 성장시키는 단골고객으로 만드는 노하우

신규고객을 지속적으로 창출해내는 충성고객의 포지션까지

-

이 모든 것은 원활한 고객관계의 흐름 속에서

지속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효과입니다!





- 그렇기 때문에 고객관계의 흐름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병원마케팅 대행업체를 통해서 계속 신규환자를 유입한다 처도 흐름이 없으면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것과 같습니다. 당장에는 효과가 보일지언정 그 병원마케팅을 그만두게 되면 독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입니다.






- 이제 고객관계의 흐름에 관한 중요성을 알았다면 중요한 질문인 남았습니다.

Q. 다음단계로의 발전은 무엇으로 넘을 것인가?

Q. 어디가 문제인지는 어떤 기준으로 파악할 것인가?







위에 두 질문에 대한 대답이 명확하신가요?

만약 명확하지 않다면 리얼메디 CRM세미나에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궁금한 그 질문 세미나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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