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백전백승하자


안녕하세요 리얼메디입니다.


마케팅환경분석을통한 병원마케팅 백전백승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병원마케팅의 환경분석에는 

의료시장환경분석, 의료소비자의 분석, 경쟁병원의 분석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의료시장 환경분석


의료시장 환경분석은 각종 의료법규의 변화, 의료시장의 규모분석을 통해 

향후 예산을 짐작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이와 관련해서는 대한민국 통계청(http://www.nso.go.kr )이나 

건강보험시사평가원(http://www.hira.or.kr), 보건복지부(http://www.mohw.go.kr)의 

사이트를 통해서 지속적인 자료수집을 하거나 뉴스레터 받기를 통해 의료시장 환경변화에

 예의주시함으로써 마케팅 시장조사 시 짧은기간안에 내용 정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의료소비자 분석


의료소비자 분석은 병원마케팅 대상을 선정하는데에 있어

아주 중요한 정보를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평소에도 꾸준한 스크랩과 자신만의 분석기분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관련 뉴스 등 적극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사이트들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세번째, 경쟁병원 분석


경쟁병원분석이라고 하면 무엇을 어떻게 조사하고 분석해야할까?


바로 경쟁병원의 의료환경, 마케팅활동, 고객관리등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과 경쟁관계에 있는 

유사기관들을 모니터링하는것을 말 할 수 있다.


여기서 경쟁병원의 분석은 인맥네트워크가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문서상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이야기 전달로 이루어진 정보로 신뢰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경쟁병원을 분석할때 어느정도까지의 정보를 수집하고 

신뢰할 것인가도 시장조사를 할때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




홈페이지바로가기(클릭)

PC버전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