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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보이지 않는 상품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리얼메디입니다.




의료기관은 생명과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의료기관의 마케팅에는 일반적인 마케팅믹스의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촉(PROMOTION) 4P 외에


진료과정(PROCESS), 진료(물리적)증거(PHYSICAL EVIDENCE), 의료진(PEOPLE)

요소가 포함됩니다.




병원마케팅에서는 이 세 가지 요소가

'서비스' 라는 보이지 않는 무형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게 됩니다.








병원을 방문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안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두려움을 가진 의료소비자를 위해서, 그들의 불안을 해소해주기 위해서

의료기관은 유형적, 무형적 상품의 구성요소들을 잘 준비해놓아야 합니다.




훌륭한 구성요소는 병원을 좋은 추억의 장소로 만들어줄 수 있고,

환자들이 단골고객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아무리 유명한 병원을 방문했을지라도 두려움과 낯섦은 쉽게 떨쳐버릴 수 없죠.




그렇기 때문에 병원은 눈으로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의료상품의 구성들을 환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안도감편리함을 느끼게 해 주어야 합니다.




불안함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 찾는 곳인 병원은

항상 불친절의 대명사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방치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심리가 이미 불안한 상태이기 때문에 조금만 실수해도

바로 불친절한 직원, 의사, 병원으로 낙인찍힐 수 밖에 없는 환경에 놓여져 있습니다.









병원은

유·무형적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철저히 준비하여

환자들의 불안한 심리상태를 해소시켜줌으로써

고객감동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상품을 환자들에게 얼마나 전달하느냐가 병원마케팅의 승부처가 됩니다.




병원은 외면적으로는 인체 치료에 목적을 둔 것 같지만,

사실은 마음의 안정과 심리를 팔고 있는 곳으로

보이지 않는 상품이 더 중요한 장소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병원이 초기 응대는 아주 중요합니다.


1.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에 질문이 올라왔을 때

2. 인터넷예약을 하였을 때

3. 전화로 문의 하였을 때

4. 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의 직원들의 인사와 태도

5. 접수카드를 작성할 때

6. 대기실에서 대기할 때


이미 환자는 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겠다고 50% 이상의 의지를 굳힌다고 합니다.









보이지 않는 상품의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 하셨나요?

보이지 않는 상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 지 아직 잘 모르시겠나요?

리얼메디가 함께라면 유·무형적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리얼메디는 병원마케팅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병원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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