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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의료기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안녕하세요. 리얼메디입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에는 복잡한 과정이 존재하지만

평소 대화에서 우리는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단계를 좀처럼 의식하지 못합니다.



상대방이 내가 말한 의도를 한 번에 파악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오늘은 의료기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때면 필수불가결하게 잡음(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음(NOISE)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죠.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장애를 극복하고 상호이해를 할 수 있다면

친밀감과 신뢰를 쌓는 데에 더욱 도움이 되겠죠?



병원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곳이기 때문에

더욱 더 정확하고 신속한 의사소통을 요구합니다.



그렇기에 병원에서는 조금 더 엄격하고 날카로운 대화가 오가는 것

동의하시나요?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대화

전달중심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달중심의 과정 의미를 부여하지 않기 때문에

내재된 의미를 이해할 수 없고, 이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전달자가 기대하는 행동이 나오기 힘들게 됩니다.



그래서 행동까지 이르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의료기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과 이해, 그리고 행동은 매우 중요하며

이런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상호공유하고 있어야만

전달, 이해, 행동에 이르기까지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엄격하고 날카로운 대화가 이루어지는 심리적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요소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종사자간 사고의 공감대를 만들어야 하며

내부교육을 실시 상호간의 약속을 정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에 대한 이해는

의사가 환자의 정보를 의료종사자들에게 전달하여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지 인지시켜야 합니다.









의사는 환자가 병원에 내원했을 경우,

환자와 상담하는 동안 알게 되는 많은 정보를

직원들과 공유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전날 방문했던 환자들의 상담기록을 의사가 다음 날 브리핑하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환자기록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환자의 정보를 공유하는 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환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는다면,

커뮤니케이션에서 실수를 하는 원인이 됩니다.



환자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별도로 가지는 것이 불만환자를 줄이고

충성고객 비율을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장치라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의료기관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아주 중요하다는 점! 알게 되셨나요?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 직원들과 환자의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길 권해드립니다.



아직 환자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만들지 못하고 계시나요?

리얼메디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함께하겠습니다.







리얼메디는 병원마케팅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해 온 노하우로

병원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방법을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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