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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환자가 접하는 병원마케팅



안녕하세요. 리얼메디입니다.

 


환자가 병원에 내원하여 접하게 되는 병원의 접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그리고 그 접점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요?


 

오늘은 환자가 접하는 병원마케팅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합니다.

 


병원마케팅의 요소들은 고객접점의 관점에 따라

하드웨어 마케팅, 소프트웨어 마케팅, 휴먼웨어 마케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요소를 분류하는 이유는 치료영역을 뺀 나머지의 모든 마케팅활동들이 

결국은 고객의 유입 그리고 관리에서 다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 마케팅으로는 병원의 시설, 설비,

고객이 보고 접하고 체험하는 하드웨어적 요소들을 말합니다.



병원 시설, 쾌적성사무실, 검진 장비, 화장실, 휴게실, 안내데스크,

시설설비의 사용편리성, 전시물 등 이미 고정되어 쉽게 바꾸기가 힘든

마케팅적 요소가 하드웨어 마케팅에 포함됩니다.






소프트웨어 마케팅

고객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내용과 방법으로



병원의 병원아이덴티티(HI)의 로고, 간판디자인팜플렛

카탈로그, 각종 광고판촉이벤트 등의 광고, 홍보를 포함하여 

흔히들 일반적인 개념에서 말하는 마케팅들을 의미합니다.






휴먼웨어 마케팅직원과 고객이 부딪히는 

직·간접의 모든 서비스마케팅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전화의 응대, 홈페이지의 상담게시판의 답변예약의 처리

직원들의 판단력과 행동에 따라 고객의 만족도를 결정하게 되는

접객 태도, 말씨와 신속한 대응·배려, 직원들의 동기부여와 교육 등으로

인적 응대가 관여되는 모든 마케팅활동을 휴먼웨어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병원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병원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 마케팅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병원은 각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섬세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작지만 뚜렷하게 이동해야 합니다.

리얼메디가 작지만 확실한 것부터 함께 시작하겠습니다.







리얼메디는 병원마케팅만을 전문적으로 관리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병원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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