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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마케팅

병원마케팅 마케팅 환경분석





안녕하세요. 리얼메디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오늘은 마케팅 환경분석에 대해서 소개하려 합니다. 



병원마케팅의 환경분석이라고 하면 

의료시장 환경분석, 의료소비자의 분석, 경쟁병의원의 분석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의료시장 환경분석 




각종 의료법규의 변화 그리고 의료시장의 규모와 

향후 예산을 예상해보고 집중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그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거나 뉴스레터를 받아보는 등의 

의료시장 환경변화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마케팅 시장조사를 할 때, 

훨씬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소비자 분석 




평소에도 꾸준하게 정보를 모으고 자신만의 

분석의 잣대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자기 분야와 적성에 맞는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통해 뉴스레터를 받아보면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소비자관련 뉴스를 적극적으로 접할 수 있는 

광고기획사 및 언론사가 운영하는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소비자 트렌드에 대한 자료수집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쟁병의원 분석 




우리 병원이 마케팅 혹은 컨설팅을 진행할 때는 

경쟁병원의 마케팅활동을 생각해야 합니다. 



병원마케팅을 실질적으로 행하는 실무자입장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인근지역의 경쟁병의원 분석입니다. 



또한, 실제 병의원 외에 경쟁관계에 있는 유사기관들을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니터링을 통해 

병원의 규모와 직원들의 교육의 정도, 그리고 상담 프로세스, 

초기 고객응대의 장단점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경쟁병의원 분석은 객관적으로 우리 병원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마케팅의 목적<고객감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감동은 고객이 이미 경험했거나 경험하지 못했지만 

기대하고 있는 것들을 병원에서 제공해줌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기준으로 마케팅 전략수립 과정을 세우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할 수 있고 

실천방법도 쉽게 도출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환경분석, 리얼메디가 함께하겠습니다. 






우리 병원이 성공적, 전문적, 지속적으로 성잘할 수 있는 원동력,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리얼메디가 17년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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